어제 금요기도모임에는 평소보다 훨씬 적은 인원이 모였습니다. 예년에 비해서는 두배 많은 숫자라고 하네요^^ 홍승대 형제님의 인도로 데살로니가전서를 돌아가면서 읽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데살로니가 교회와 같이 재림의 소망을 갖고 사랑의 수고를 아끼지 않는 칭찬받는 주님의 교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원거리로 인해 오시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기도모임이 더욱 풍성해졌으면 합니다. 설날을 맞이해서 그 의미를 인터넷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설이란 단어의 뜻은 “새해의 첫날을 명절로 이르는 말” (표준국어 대사전)입니다. 이 단어의 유래를 살펴보면 5가지 설명이 통용되고 있습니다. 첫째, 삼간다는 뜻으로서, 새해의 첫날에 일년동안 아무 탈없이 지내게 해 달라는 바람에서 생겼다는 것이고 둘째, '섧다'의 뜻에서 유래된 말로서, 해가 지남에 따라 점차 늙어 가는 처지를 서글퍼 하는 뜻에서 생겼다는 것입니다. 셋째, '설다, 낯설다'라는 뜻에서 볼 수 있듯이, 새로운 시간주기에 익숙하지 않다는 그리고 완전하지 않다는 뜻입니다. 넷째, 한 해를 새로 세운다는 뜻의 '서다'에서 생겼다는 것입니다. 다섯째, 17세기의 문헌에 '나이, 해'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신정의 등장으로 설날이 다소 퇴색하기는 했지만 1985년에 설날을 민속의 날로 복원해 “설”의 명칭이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어른들을 찾아 뵙고 인사를 드리는 일은 유지되어야 할 좋은 전통입니다. 다섯가지 설명중 어느 항목이 마음에 와 닿으시나요? 한 해 한해가 낯설은 사람은 젊다는 증거일 것이고, 가는 해가 아쉬운 사람은 나이가 들은 징조일 것입니다. 새로 세운다는 뜻에 마음이 간다면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한 사람일 것입니다. 저의 경우는 첫 번째 것이 그나마 가까운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의 설날은 나팔절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이 날은 긴장하는 날입니다. 죄를 회개하는 날이며 신중을 기해야 하는 각성의 날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을 믿는 우리에게 나팔절은 복된 소망의 날이요, 휴거되는 날입니다. 왕되신 예수님을 만나는 날입니다. 어쨌든 준비가 필요하다는 면에서는 동일한 의미를 부여해 주는 것 같습니다. 친가로 처가로 흩어졌던 형제자매를 만나게 될 터인데 그 자리에서 선한 영향력을 끼쳤으면 합니다. 신정, 구정은 우리로 하여금 두 번의 결심을 하게 해주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신정때 놓쳤던 결심을 구정때 다시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PS 섣달그믐을 까치설날이라고 하는데 예전에는 작은 설, 아치설이라 불렀다고 합니다. 아치라는 말이 세월이 흘러 가면서 길조인 까치로 바뀌어 까치설날이라고 불렀다는 믿거나 말거나 유래가 전해진다고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