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O 교리는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2)
전편에 이어 계속 기술하자면 두번째 원본 혹은 첫번째 사본인 두 돌판을 담은 언약궤의 행방은 어떻게 되었을까?
성경을 살펴보면 바빌론의 느부갓레살이 침공하면서 솔로몬이 지은 성전의 모든 보물을 약탈하고 모든 금기구를 산산조각(왕하 24:13) 내었다고 되어 있는데 렘 3:16(*하부 전문수록)의 예언처럼 언약궤는 바벨론 포로 귀환후 스룹바벨 성전 및 헤롯 성전의 지성소에서도 그 행방을 찾을 수 없다.
이처럼 하나님은 자신의 말씀이 궤에 갇혀 잊혀지기 보다 신명기 6장의 쉐마 이스라엘 처럼 그것이 끊임없이 필사되고 강론되고 낭독되길 원하셨다. 이것은 쭉 살펴본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원본의 보존에는 관심이 없으신걸 강력히 피력하신 셈이다. 예수님께서 나사렛 회당에서 읽고 설교하신(누가복음 4:16-21)책도 사본의 사본의 사본의 사본의...사본이었다. 말씀 보존에 관한 성경구절은 너무나 많지만 몇가지 예를 들어보자면 신8:3/시 12:6-7 ; 119:89 / 마 24:35 /
OAO(Original Autographs Only)신봉자들에 따르면 필사본은 사람이 불완전한 존재기 때문에 필사 되는 동안 오류가 발생하고 그 내용도 첨삭되었을거라고 하는데 1세기의 유대인 역사가 요세푸스의 아피온 반박문(Against Apion)에서는 "우리는 우리의 성경을 우리가 경외할 실제적인 증거물로 받았다. 오랜세월이 지났지만 아무도 감히 성경에 첨삭 또는 변개시키지 못했다. 지각있는 유대인이라면 누구든지 그들이 태어나면서부터 하나님의 명령들을 주의하고 준수할 것이다. 필요하다면 죽음을 각오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유대인들의 성경 필사의 혹독함과 정확성을 요구하는 준수사항에 대해서는 밀러(H.S. Miller)의 일반 성경입문(General Biblical Introduction)에도 잘 나와있다. 구약 필사의 정확성에 대해서는 함구하지만 신약은 그렇지 않다고 주장하는 이들 또한 무지한 것이다. 초대 교회 신약성도들은 대부분 유대교에서 회심한 유대인들 이었기에 이들이 필사한 신약 또한 구약의 준수사항을 그대로 따랐음은 부인 할수없는 주지의 사실이다. 말씀 변개에 대해 경고하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신 4:2 ; 12:32/ 잠 30:6/ 계 22:19
OAO(Original Autographs Only)교리는 이처럼 성경만 찾아봐도 논거에 있어서 성립될 수 없는 교리이며 명망있는 개혁 신학자 중에 하나로 손꼽히는 R.C 스프로울이 벨직 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보다 더욱 높은 권위를 부여하며 성경적 기독교의 가장 명확하고 정확한 요약들이라 칭송해 마지 않는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에서 성경에 관한 챕터 1장 8항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8항. 히브리어(하나님이 택하신 백성들의 모국어 였다)로 된 구약과 헬라어(신약이 기록될 때 나라들에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언어였다)로 된 신약은 하나님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감되었고 특별한 돌보심과 섭리 가운데서 어느 시대에나 순수하게 보존되었기 때문에, 확실하게 믿을 만하다. 따라서 모든 종교적 논쟁에서 교회는 최종적으로 그것들에 호소해야 한다. 그러나 성경에 대한 권리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운데 그것들을 읽고 조사하도록 명령받은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신약시대 성도들)이 이러한 원어들을 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성경은 성경이 전수된 모든 나라의 모국어로 번역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모든 사람 안에 풍성히 거하여 그들이 하나님을 합당한 방식으로 예배할 수 있게 되며 성경의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성경과 웨스터 민스터 신앙고백을 통해 OAO(Original Autographs Only) 교리가 얼마나 기만적이고 허무맹랑한지 어느 정도 인지가 되었을 것이다. 모든 것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 다음번에는 이 OAO(OriginalAutographs Only)교리가 출현한 이유와 시기를 살펴보고 역사와 정통성은 누구의 손을 들어줬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과연 OAO(Original Autographs Only)가 먼저인지 KJVO(King James Version Onlyism) 전용교리인지 아니면 그것의 정식명칭인 섭리적 보존(Providential Preservation)교리인지 말이다.
※ 렘3:16 주가 말하노라. 너희가 이 땅에서 번성하여 불어날 때에 곧 그 날들에 그들이 다시는, 주의 언약 궤라, 하지 아니하며 그것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그것을 기억하지 아니할 것이요, 그들이 그것을 돌아보지 아니하며 다시는 그런 일을 행하지 아니하리로다.
(...다음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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