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E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최근 LH 사태를 보면서, 요한일서 2장 16절과 MECE라는 개념이 떠올랐다.
요한일서 2장 15절과 16절은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어떤 사람이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세상에 있는 모든 것 즉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인생의 자랑은 아버지에게서 나지 아니하고 세상에서 나느니라.’고 말한다.
컨설턴트들이 어떤 내용을 분석하거나 대안을 제시할 때 사용하는 MECE(미씨)라는 개념이 있다. MECE는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로써, ‘서로 중복이 없으면서도 누락된 것도 없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시간을 과거-현재-미래, 물질을 고체-액체-기체로 분류하면 중복도 없고, 누락도 없다. 대한민국 국민을 분류하라고 했을 때, 가장 간단하게는 남자와 여자로 나눌 수 있다. 마케팅 믹스를 설명할 때는 4P(Product, Place, Promotion, Price)를 설명해야 중복이 없고, 누락이 없다. MECE는 컨설턴트들이 어떤 내용을 분석하거나 대안을 제시할 때 중언부언하거나 누락시키는 일을 없도록 ‘맥킨지’라는 컨설팅 회사에서 개발한 개념이다.
성경은 절제(통제)하지 못하는 쾌락적인 욕구를 정욕이라고 부른다. 정욕은 반드시 죄로 이어진다. 우리는 뉴스를 통해 감옥에 가는 사람들을 본다. 감옥에 가는 사람들의 죄를 MECE 개념을 적용하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인생의 자랑으로 완벽하게 분류할 수 있다. 성경에 MECE라는 개념이 들어있다는 것을 알고 감탄을 금할 수 없었다.
SNS에 올라오는 글과 사진들을 보면, 온통 먹는 것, 입는 것 등 자기 자랑하느라 정신이 없다. 인터넷이나 홈쇼핑은 눈이 현란할 정도로 우리들을 유혹한다. 우리가 잘 아는 스펙 위조, 학력 위조, 논문 표절 등은 다 인생의 자랑에 해당되는 중대한 범죄다.
성경은 우리에게 되돌아 보라고 한다. 육신의 정욕 때문에 어떤 일에 집착해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한 일이 없는지, 안목의 정욕 때문에 분수에도 맞지 않는 욕심을 부리다가 뒤늦게 후회하는 일은 없는지, 세상에서의 자랑 때문에 교만했던 일은 없는지를 곰곰히 생각해 보라고 한다.
야고보서 4장 4절은 ‘세상과 친구가 되는 것이 하나님과 원수가 되는 것인 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 말씀한다. 요한일서 2장 17절은 ‘세상도 그것의 정욕도 사라지되, 오직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는 영원토록 거하느니라.’고 말씀한다. 로마서 12장 2절은 ‘너희는 이 세상에 동화되지 말고, 오직 너희 생각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그 선하시고 받으실 만하며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입증하도록 하라.’고 말씀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