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울림 얼마 전, 손위 처남(아내의 오빠)을 만나러 갔다. 이 분은 올해 연세가 72세다. 구원받고 천국가야 한다고 계속해서 공을 들이고 있는 분이다. 이런 저런 안부의 말을 끝내고 본론으로 들어갔다.
"형님, 결단하셨어요? 예수님 믿고 천국가야지요. 앞으로 살아가야 할 날도 얼마 안 남았는데..."
"글쎄, 내가 이런 말을 해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무슨 말을 할지 긴장됐다. "말씀해 보시지요"
자기의 친구들 중에 교회 다니는 친구들이 있다. 그 중에서는 장로들도 있다. 그 친구들의 하는 짓(?)을 보면 넌더리가 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넌더리의 사례들을 제시하는데, 너무나 이기적이고, 입이 거칠고, 심지어 속이기까지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세세한 내용을 다 소개할 수 없다. 그 날 결론은 아래와 같다.
"내가 예수님을 믿으면 뭐하나? 저 친구들처럼 될텐데..."
나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나름 전도를 시도한다. 결과가 그때마다 나오지 않아서 전도 실력이 없나 보다라고 생각하고 다음에는 무슨 말부터 할까를 고민할 때가 많다. 이 형님의 말을 들으면서 느끼는 점은 전도 실력도 실력이지만, 물이 너무 흐려져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이다.
씁쓸한 기분으로 집에 돌아왔다. 그리고 예전에 읽었던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김남준, 생명의 말씀사, 2019년)라는 책을 다시 봤다. 아래 내용은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를 쓰신 김남준 목사님이 책에서 절규하는 내용의 일부분이다.
우리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이것이다. 하나님을 모르고 살아가는 사람들과 하나님 아버지를 아는 우리가 어떻게 구별된 존재인지를 삶으로써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그들보다 참 행복을 누리며 산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신자의 사명에는 보편적인 사명과 개별적인 사명이 있다. 흔히 신학교에 입학하여 목회자가 되거나 교회 안에서 전도와 선교 등 이러저러한 봉사를 하는 것만이 사명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들은 개인에게 주어지는 개별적인 사명이다. 신자에게는 개별적인 사명뿐 아니라, 그것보다 더 중요하고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 보편적인 사명도 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창조하시고 구원하실 때 의도하신 존재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세상에서 참으로 하나님께서 의도하셨던 사람답게 존재하기를 바라셨다. 즉, 우리가 하나님을 알지 못하던 때와는 다른 존재로서 이 세상에 ‘있는’ 것을 바라셨다.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이 하나님이심을 세상에 알리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가장 중요한 사명이다. 신자의 현존이야말로 최고의 선포이다. 이것을 존재의 울림이라고 부른다. 그리스도인은 이 세상에서 사람으로 현존하는 것, 그 자체가 하나님에 대한 웅장한 울림이 되도록 부름 받은 사람들이다. 곧 사람으로서 존재하는 것이 이러한 것임을 자신의 존재와 삶의 방식으로써 선포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신자들로 하여금 인간으로서의 존재의 울림을 들려주는 데 사용하셨다. 교회의 역사를 움직인 위대한 인물들 중에는 학식이 뛰어난 사람도 있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 불같은 성정을 가진 사람도 있었고 고요한 성품을 가진 사람들도 있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었으니 바로 존재의 울림이었다. 존재의 울림은 ‘사람됨’의 문제다. 그리스도인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이 세상에서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사람이 살아 있다고 해서 모두 사는 것인가? 하나님께서 죄인인 우리를 구원하여 그리스도인으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참된 사람이 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타락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형상을 잃어버린 인간들에게 그리스도 구원 사건은 참 인간이 되는 길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 들려주어야 할 존재의 울림은 바로 이 세상에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세계를 창조하신 의도와 인간을 지으신 목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사실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은 그러한 지위에 오르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울림이 된다. 학문과 예술에 재능이 아주 뛰어난 사람은 그러한 재능을 갖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울림을 들려준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그들의 성공이 주는 울림일 뿐이다. 그것은 우리가 말하는 존재의 울림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존재의 울림은 사람들에게 인간 존재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울림이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그런 울림을 들려주는 사람 앞에서 세상 사람들이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는 울림이다. 그리스도인들이 아무렇게나 살아가는 것은 자기가 누구인지를 정확히 모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은 그렇게 살아서는 안 되는 사람들이다.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바르게 확립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받는 존재로서의 자존감을 갖고 살아갈 때, 세상은 그런 우리를 바라보며 하나님을 생각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 세계관, 인간관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사상의 체계는 기독교의 특징이다. 따라서 참된 기독교 사상은 우리로 하여금 세상 사람들과는 현저히 다른 방향의 삶을 살게 한다. 인간의 삶의 도리가 무엇인지를 확신하고 그 사상을 따라 일관성 있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존재의 울림이 있다. 왜냐하면 그러한 삶은 곧 그 사람의 사람됨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존재의 울림은 사상과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다. 세상을 향한 신자의 진리 선포는 언어의 선포와 존재의 선포로 이루어진다. 진리를 말로써 선포하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사명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에 대한 선포, 회개와 믿음을 촉구하는 선포는 항구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아직 이 복음을 듣지 못하였기에 믿을 수 없고, 믿지 못하기에 고백할 수가 없다. 그리고 고백할 수 없기에 구원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진리는 단지 말의 선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언어로 선포한 복음이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전파하는 신자의 존재로서의 선포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그 선포자의 사람됨이 불신자들과는 다름을 존재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사상과 삶의 방식이 자신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그리스도인들로부터 울려 퍼지는 장중한 존재의 울림은 언제나 그들에게는 낯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하여금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이러한 낯섦을 알게 하시려고 우리를 구원해 주신 것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늘날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여 이러한 존재의 울림을 세상에 들려주는 일에 관심이 없다. 우리가 어떻게 해야 세상과는 다른 사상을 섬기고, 세상과는 다른 삶의 방식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
첫째, 그리스도인으로서 남다른 사상의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복된 만남의 신학적 의미도 반드시 알아가야 한다, 그래서 성경과 신학이 필요하다. 성경을 통해 견고한 신앙에서 자라고, 신학을 통해 사상을 확고하게 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순간, 우리는 기독교 사상의 학교에 입학한 것이다.
둘째, 그리스도인으로 남다른 삶의 방식을 따라야 한다. 삶의 방식은 그가 믿는 사상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만약 우리에게 참다운 삶의 방식이 없다면 우리는 우리의 사상을 이 세상을 향해 입증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세상 사람들에게는 우리 사상에 귀를 기울이는 것보다 우리의 삶을 목격하는 것이 훨씬 쉬운 일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삶의 방식은 그 사람이 무엇을 믿으며, 무엇을 추구하며, 무엇을 사랑하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그렇게 삶의 방식을 통해 증명된 그 사람이 누구인지가 바로 한 사람의 존재적 선포다. 신자가 이 세상에 들려주어야 할 존재의 울림은 바로 이렇게 삶의 방식을 통하여 들리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이번 사건(?)과 관련 책의 내용이다.
성도들에게 존재의 울림이란 너무 너무 어려운 것일까? 우리가 세상 사람들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게 해야 하는데, 세상 사람들이 우리에게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고 있으니~~ 뭔가 잘못되도 크게 잘못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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