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컬럼

  • 커뮤니티
  • 성도컬럼
  • Q. 창세기 3:5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되어" 이 말씀의 바른 해석은 무엇입니까?조회수 : 338
    • 작성자 : 오광일
    • 작성일 : 2021년 10월 9일 10시 55분 8초
  • 샬롬

    최근에 창3:5에 대한 공부를 하다가 함께 나누고 싶은 부분이 있어 글을 씁니다.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믿음의 차이가 

    생기고 예정설에 대한 입장까지 달라지게 될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구절에 대한 해석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추후에는 예정설까지 어떻게 연계가 되는지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금요모임부터 칼빈주의에 대해서 목사님께서 강의를 시작하셨는데, 연관해서 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Q. 창세기 3:5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되어... 이 말씀의 바른 해석은 무엇입니까?

     

    1

    먼저, 이 구절을 흠정역과 현대역본으로 비교해서 보겠습니다.

    [KJV흠정역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 너희 눈이 열리고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시느니라, 하니라.
    KJV 3:5 For God doth know that in the day ye eat thereof, then your eyes shall be opened, and ye shall be as gods, knowing good and evil.

    [개역한글 창3: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공동번역 창3:5] 그 나무 열매를 따 먹기만 하면 너희의 눈이 밝아져서 하느님처럼 선과 악을 알게 될 줄을 하느님이 아시고 그렇게 말하신 것이다.

    [표준새번역 창3:5] ...너희의 눈이 밝아지고, 하나님 처럼 되어서, 선과 악을 알게 된다는 것을 아시고..

    [NIV,RSV 3:5] "For God knows that when you eat of it your eyes will be opened, and you will be like God, knowing good and evil.“

     

    현대역본은 이 구절을 너희가 하나님과 같이 되어라고 번역되어 있습니다. 번역이 이렇게 되어있다 보니, 이 구절을 근거로 피조물인 사람이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교만 때문에 인류에게 죄가 세상에 들어 왔다고 해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더 나아가 선악과를 에덴동산에 왜 두셨냐?는 근본적인 질문에는 인간은 하나님과 같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장치로 하나님이 선악과를 두셨으며, 그것을 창조주와 인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표시로 매개체로 활용했다는 해석을 내놓기도 합니다.

    심지어 영지주의 계열에서는 에덴동산의 뱀은 인간이 하나님처럼 될수 있다는 각성을 일으켜준 진정한 하나님의 사도라고 해석할 정도 극단적인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이 모두가 현대 역본의 번역의 문제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동일한 구절을 KJB흠정역에서는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되어 (ye shall be as gods)...”라고 번역했습니다.

    ! 그럼 이 구절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 신들(gods)”의 성경적 용례 정리해 보겠습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의 아들들’(1:6, 38:7)이라 불리는 천사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창조된(created) 자들입니다. 반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아버지 하나님이 낳으신(begotten) 분입니다. 즉, 창조물인 천사들을 신들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82:1] 하나님께서 강한 자들의 회중 안에서 서시며 신들 가운데서 재판하시는도다(he judgeth among the gods.)

    [10:34] 너희 율법에 ,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라, 하였노라...(Ye are gods?)

    이런 구절에 언급된 신들은 이스라엘의 레위 계열의 재판관들을 말합니다( 4:16, 22:28)

     

    [86:8, 97:7]에서 나오는 신들은 신이라 불리는 거짓된 우상들을 뜻합니다.

     

    노아의 시대에 치리자와 재판관이 되었던 하나님의 아들들”(6:4)(즉 처음 지위를 버리고 타락한 천사들)도 있습니다

     

    [1:1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은 하나님의 아들들이라는 영적 지위를 얻게 되어, 부활때에 우리 몸이 그리스도처럼 변화되어,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을 때 입으신 몸을 입게 될 것입니다. (1:18-20, 요일3:1-3) 다시 말해 성도들을 '하나님의 아들들'이라고 말씀하기도 합니다.  

     

    3

    이렇게 신들과 관련된 성경 용례중에 창3:5에 나오는 신들의 의미는 우상, 거짓 신들, 이스라엘 레위계열의 재판관, 타락한 천사들이 아닌 문맥상 천사들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하는게 타당해 보입니다.

     

    그 이유는 히브리서 1-2장에 보면 천사에 관한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는데, 특별히 [2:9]에는 예수님께서 사람의 몸을 입으시고 죽음의 고난을 당하시려고 천사들 보다 조금 낮게 되셨다는 구절이 있고, 예수님께서 천사들의 본성을 취하지 않고 아브라함의 씨를 취하셨다(2:16)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생각해 볼수 있는건 인간의 몸은 천사보다 여러 가지 능력면에서 부족한 점이 많고 특별히 천사는 무한한 생명을 지닌 존재이지만, 인간은 유한한 생명을 가진 존재라는 점입니다.

     

    이런 배경지식을 갖고, 뱀이 하와를 유혹했던 상황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너희가 신들과 같이 된다는 뱀의 말이 하와의 마음속에서 선악과를 먹으면 천사들처럼 영원히 사는 존재가 될수 있겠구나. 생명나무 열매를 먹는 일은 하지 않아도 되겠네...’라는 생각을 품게 했을 것이고, 이제 뱀에 말에 속아(딤전2:14) 선악과를 먹게 되면 반드시 죽는다는 하나님의 명령에  하와는 자신의 자유의지를 발휘해 불순종한 범죄를 저지르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담과 하와에게 준 명령(2: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 나는 것은 먹지 말라." 이 한 가지였고 그들은 그 명령에 불순종했습니다(3:11, 17).

    "... 내가 네게 먹지 말라고 명령한 그 나무에서 나는 것을 네가 먹었느냐? 하시니"(3:11)

    "...내가 네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는 그것에서 나는 것은 먹지 말라, 하고 말한 그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었은즉 ..."(3:17).

     

    다시말해 첫 사람의 죄는 현대역본에 번역된 것처럼  선악과를 먹고 하나님처럼 되고자 했던 교만이 아니라 자유의지를 발휘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한 것입니다.

     

    [5:19] 한 사람(아담)의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죄인이 된 것 같이 한 사람의 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로운 자가 되리라.

     

    4

    만약, 하나님께서 인간을 선악과에 대한 선택의 여지 없이 다시말해 자유의지가 없는 존재로 창조해 버리셨다면, 인간은 주님과 인격적인 교제를 할수 없는 존재가 되었을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이것을 바라신 것이 아닙니다. 주님께서는 아담과 하와가 자유 의지를 발휘해 하나님을 향한 사랑, 두려움, 신뢰를 보이길 원하셨습니다. 그것의 매개체로 선악과를 두셨으나, ‘선악과를 먹게 되면 신들과(인간보다 능력이 뛰어난 점이 많은 천사들) 같이 될 것이다는 뱀의 거짓말에 속아 주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범죄의 길을 가게 되었습니다.

    비록, 첫 사람 아담이 자유의지를 발휘해 범죄의 길을 갔지만 하나님께서는 그 사람이 자유의지를 발휘해  하나님의 긍휼을 찾고, 하나님의 은혜를 간구하며 구원자이신 예수님께로 나오는 길을 여전히 열어 두셨습니다. (3:16)

    [3:5] 구절을 공부하면서 이런 부분들까지 같이 생각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샬롬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