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앞에서 울다』를 읽고 이 책의 원제는 a Grace Disguised다. 위장된 은혜다. 하나님이 은혜를 가장하여 우리에게 고통을 준다는 의미라고 이해되는데, 이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맞는 말인지 의아하게 생각하면서 일단 책 속으로 들어갔다. 이 책은 상실이라는 비극적인 경험과 그 때문에 우리 삶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본인이 겪은 상실을 회고하면서 상실이라는 것이 비록 개인에게는 아주 특별한 사건이지만,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적인 경험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서문에서 밝힌다. 책 초반에 상실의 내용이 나온다. 어느 날, 한 집회에 참석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맞은편에서 중앙선을 침범하여 오는 차와 정면으로 충돌하여 어머니, 아내, 딸 등 3대를 동시에 잃은 사건이 그 상실이다. 우리는 누구나 상실을 경험하고 그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모두는 이 세상을 떠나기 전에 반드시 상실을 경험한다는 것. 즉, 죽음으로 인해 배우자, 가족 그리고 지인들을 잃는 경험을 한다. 사고 당시의 처참한 모습, 사고를 수습하는 모습, 장례식을 치루는 과정, 수많은 사람의 위로와 격려 등을 소개하면서 약 3년 동안의 심경을 15개의 장(주제)으로 기술하고 있다. 저자는 상실이라는 경험은 우리가 최후로 경험하는 상실, 곧 죽음처럼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필연적으로 우리 삶을 주장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지 않는다. 보다 결정적인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 상실에 우리가 보이는 반응이다. 상실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삶은 그 수준과 방향과 영향력이 달라진다고 강조한다. 상실을 부인(상실을 피함)하거나 타협(조금 늦게 출발했더라면)하거나 몰입(틈만 나면 TV, 술, 폭식 등)하거나 분노(복수를 벼르는)를 하는 것은 영혼의 피폐만 가져 올 뿐이라는 것이다. 고통을 부인한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며 고통으로부터 도망칠 방도도 없다. 부인과 타협과 몰입과 분노는 결국 우리를 덮쳐올 것을 억지로 막아보려는 헛된 시도에 불과하다. 고통은 언젠가는 현실로 나타난다. 상실이라는 자체가 부인할 수 없는 아주 끔찍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런 반응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한다. 더욱이 그런 반응이 회복으로 나아가기 위해 꼭 거쳐야 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진실이 아님을 경험을 통해 깨달았다고 한다. 저자는 고통을 선물이라고 한다. 고통은 우리가 살아있다는 확실한 증표다. 죽은 사람은 고통을 느끼지 못한다. 오랫동안 사랑과 선함과 슬픔을 거부하다가 더 이상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있다면, 숨이 붙어 있을지는 몰라도 죽은 사람이라고 보는 게 맞다. 고통이 선물인 이유는 그것이 신체적인 고통이든 아니면 마음의 고통이든, 우리가 무언가를 느낄 수 있다는 걸 알려주기 때문이다. 저자는 고통 속에서 은혜를 말한다. 사고가 나기 훨씬 전부터 크리스천으로 살아왔지만, 그날 사고 이후로 하나님께서 정말로 살아계신 실체로 내게 다가오셨다고 고백한다. “나는 하나님을 감동시켜야 한다거나 하나님께 나 자신을 증명해보여야 한다는 부담에서 거의 벗어났다. 그러면서도 전심전력으로 그분을 섬기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상실로 인한 고통을 여전히 느끼고 있지만, 나는 그 어느 때보다 마음이 너그럽다. 은혜가 나를 변화시켰다.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다. 나는 내 마음을 열어 내 삶 중심에 하나님을 모셔 들였고, 그분이 다스리시는 영역을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부활을 언급한다. 나는 과연 부활까지 나아갈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 이 부분에서 읽는 것을 멈출 수밖에 없었다.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지금의 괴로움이 우리만 겪는 게 아님을 스스로에게 깨우친다. 고통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짊어져야 하는 운명이다. 세상이 이곳에 끝나고 더 이상의 세상이 없다면, 죽음이야말로 최후의 승리이며 우리는 슬픈 운영을 타고난 존재들이다. 그러나 여러 세대에 걸쳐서 신실한 크리스천들이 지금 우리가 가는 길을 지났고, 앞으로도 다음 세대들이 또 이 길을 밟고 갈 것이다. 그들 모두 지금 우리가 가슴속 깊은 곳에서 담고 있는 것과 같은 믿음을 가지고 있다. 예수님께서 그 모든 중심에 계신다. 그분은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죄와 죽음을 이기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마음속에 다시 한 번 밝은 빛이 동터올 것이다. 소망도 돌아올 것이다. 거기서 나는 다시 살아갈 이유와 믿음을 버리지 않을 용기를 얻는다. 다시 한 번 나의 영혼은 슬픔뿐 아니라 소망으로도 가득 찬다. 그리고 이전보다 더 큰 믿음과 전에 가져보지 못한 기쁨을 얻는다. 여전히 내 안에 슬픔을 담고 있으면서” 이 책을 읽으면서 내내 마음이 무거웠다. 내가 이런 일을 당하면 어떻게 감당해야 할까? 저자처럼 감당할 수 있을까? 아래 내용은 책을 읽는 내내 머릿속을 맴도는 것들이었다. 첫째, 상실을 예상하고 살아야 하겠다. ‘나는 아닐 것이다’ 보다는 상실은 언제, 어떻게 찾아올지 모르지만, 반드시 찾아온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 Plan B라는 말이 있지 않는가! 둘째, 있을 때 잘 해야겠다. 관계를 잃어버린 경우라면 잘못된 관계를 회복하고 싶어도 그 관계 자체가 사려져버렸기 때문에 후회가 막급하다. 관계가 안 좋은 상태에서 상실을 겪을 경우 문제는 보다 심각하다. 집안에서 심하게 다투고 난 직후에 배우자가 죽는다고 생각하면 아찔하기만 하다. 셋째, 상실을 당한 사람들에게 위로의 말은 신중히 해야겠다. 저자는 어설픈 위로의 말보다는 그냥 옆에 있어만 주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감기 환자가 암 환자에게 “별거 아니니 잘 견뎌 보세요.” 라고 말하는 것과 암 환자가 감기 환자에게 “별거 아니니 잘 견뎌 보세요.” 라고 말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위로가 될까?
넷째. 성경을 자주, 잘 읽어야 겠다. 저자는 욥과 요셉의 고난과 고통을 언급한다. 또 히브리서에 나오는 큰 구름같은 증인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언급한다. 성경에서 힌트를 얻고 용기를 얻었다. 성경은 확실히 인생 매뉴얼이다.
Gerald L. Sittser, 그는 wounded heal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