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준비를 위한 설교 및 강해 자료들> 안녕하세요? 성경을 사랑하는 형제님들 가운데 지역 교회를 위해 좋은 설교자들이 많이 나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설교는 답이 없는 주제입니다. 또 설교는 단번에 잘되지 않고 오랜 시간 갈고닦아야 잘할 수 있습니다. 설교자는 다 자기 스타일을 개발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잘 찾아보아야 합니다. 저는 30년 이상 몇 백 편의 논문을 쓰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것은 이전 데이터를 많이 찾아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런 작업은 보통 ‘문헌 조사’라고 합니다. ‘문헌 조사’가 잘되어야 이것들과 내 데이터를 사용해서 설교문을 잘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설교자가 되려면 다른 사람들의 데이터를 찾아보고 분석하는 일이 급한 일입니다. 한국말 데이터가 있으면 좋지만 많지 않습니다. 밑에 소개하는 것들은 기본적으로 설교자가 되려면 반드시 참조해야 하는 데이터입니다. (1) 제임스 낙스 목사님의 설교 자료 분당침례교회 이우진 목사님이 제임스 낙스 목사님의 많은 설교를 듣고 정리하여 설교집(강해집)을 출간하고 모두를 위해 무료 PDF로 올렸습니다.
제임스 낙스는 몇몇 독특한 교리들을 제외하고는(이런 것들을 설교자가 잘 판단해야 함) 우리와 거의 비슷한 것을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이런 것들을 참조해서 설교를 준비하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임스 낙스의 이전 설교 자료는 KeepBible.com 문서 자료에 역시 책을 올라와 있습니다.
(2) 메인 아이디어로 푸는 주석
설교의 도입, 적용, 본문 이해 등 많은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두란노에서 나온 다음 4책은 보물 중의 보물입니다(이렇게 잘 요약한 책들은 찾기 어려움). 앨런 스트링펠로우의 책들 4. 알반 더글라스의 <주제별 성경 연구>: 무진장 좋은 책 (4) 성경 인물들에 대해서는 위어스비의 훌륭한 책도 있습니다.
(5) 우리 교회에서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번역한 책들도 잘 다듬으면 성인 설교에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책들만 참조해도 매우 풍성한 데이터를 가지고 내 생각을 담아 설교문을 작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열공하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은혜와 화평이 충만히 넘치기를 기도합니다. 샬롬 패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