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Q&A

  • 질문/자료실
  • 교회Q&A
  • [사랑침례교회 Q&A 질문 02] 천년왕국과 새 하늘과 새 땅의 시기와 관련된 성경 말씀에 관하여조회수 : 327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년 11월 6일 10시 53분 4초
  • 질문: 천년왕국과 새 하늘과 새 땅의 시기와 관련된 성경 말씀에 관하여

     

    이사야 65장 17절 "보라, 내가 새 하늘들과 새 땅을 창조하노라. 이전 것은 기억나지 아니하며 생각나지 아니하리라." 말씀이 있습니다. 그리고 18절 이하 25절까지는 천년왕국의 백성들과 자연세계의 회복된 모습을 보여주는 말씀으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베드로후서 3장 10~12절은 주의 날(천년왕국 직전 주의 강림?)이 도래한 이후 일어날 세상 심판을 설명한 후,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분의 약속에 따라 의가 거하는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기다리느니라."고 말합니다(13절).

     

    이상 위의 두 말씀을 보면 마지막 때 세상에 7년 환난기 이후, 천년왕국 시작 전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 21장 1절은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았으니 이는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사라졌고 바다도 다시는 있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더라" 라고 말합니다. 이 말씀은 요한계시록 20장의 내용 즉 천년왕국이 끝나고 곡과 마곡의 멸망과 사탄 마귀가 불과 유황 호수로 던져지는 심판이 끝나고 둘째 사망 심판인 흰 왕좌 심판 이후에 나오는 말씀입니다. 특히 요한계시록 20장 11절 "또 내가 크고 흰 왕좌와 그 위에 앉으신 분을 보았는데 땅과 하늘이 그분의 얼굴을 피해 물러가서 그것들의 자리가 보이지 아니하더라" 라는 말씀이 있어서 흰 왕좌 심판 시에도 땅과 하늘이 물러가서 보이지 않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질문입니다. 

    1. 새 하늘과 새 땅은 두 번(천년왕국 전, 흰 왕좌심판 이후) 창조되는지요? 

    2. 만약 한번이라면 7년 환난기 직후, 천년왕국 전에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되는 것인지, 아니면 천년왕국이 끝나고 곡과 마곡의 멸망 이후 흰 왕좌 심판 이후에 창조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특별히 새 하늘과 새 땅에 관심이 있어서 질문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 : 이번 Q&A 질문의 핵심은 새 하늘과 새 땅에 관한 것입니다. 성경에 새 하늘과 새 땅에 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질문에 나온 구절들입니다. (사65:17-18, 벧후3:12-13, 계21:1,11)

     

    성경의 예언을 풀 때 두 가지에 유의해야 합니다. 하나는 점진적 계시이고 다른 하나는 이중적 적용입니다. 

     

    점진적 계시란, 성경이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약 1600년 동안 기록되면서 미래 일들에 관해 하나님께서 비춰주시는 진리의 빛이 점점 더 명확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중적 적용이란 성경의 대언이 대언자가 기록할 당시의 임박한 상황에도 적용되지만 동시에 먼 미래의 일까지 이중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시편 22편의 기록은 다윗에게도 적용되지만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먼저 이사야 65장 17-18절에 언급된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해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라, 내가 새 하늘들과 새 땅을 창조하노라. 이전 것은 기억나지 아니하며 생각나지 아니하리라. 오직 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을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움이 되도록 창조하며 그녀의 백성을 기쁨이 되도록 창조하고(사65:17-18)

     

    이사야는 유다가 바빌론으로부터 구원되는 것을 예언하면서 동시에 아담의 범죄 이후에 훼손된 하늘과 땅을 새롭게 하는 때가 있을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것의 구체적인 모습이 신약에서 (벧후3장, 계21-22장)에 계시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사야서 65장에 언급된 새 하늘과 새 땅은 무엇을 뜻할까요?

     

    구약시대의 대언자들에게는 주님의 미래 계획인 재림- 천년왕국-새 하늘과 새 땅이라는 인류 역사에 중요한 예언의 산에 주요 봉우리들이 한 봉우리로 보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사야(구약의 대언자)에게 새 하늘과 새 땅에 관해 메시야가 오셔서 만물을 회복하고 모든 것을 새롭게 하시는 때가 있을 것을 말씀해 주셨는데 이사야의 입장에서는 예수님의 재림 후에 이 땅에 펼쳐지는 천년왕국의 때가 만물이 새롭게 되는 때로 보인 것입니다.

     

    이사야에게는 창세기의 창조 시대로 모든 것이 복원되고 하늘과 땅이 제 기능을 발휘하는 천년왕국을 이루는 것까지만 계시되었고 그는 그것을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것도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닙니다. 사실 천년왕국부터 어떤 의미에서 새 하늘과 새 땅의 영원한 일이 시작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약에 언급한 새 하늘과 새 땅은 무엇일까요?

    영원한 미래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AD 90년경에 요한의 계시록을 통해 완전히 모습을 드러내었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모든 계시가 완성되어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모든 계획을 알 수 있는 때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신약성경 베드로후서 3장 12-13절과 계시록21장에는 새 하늘과 새 땅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날이 오는 것을 기다리고 서두르라. 그 날에 하늘들이 불이 붙어 해체되고 원소들도 뜨거운 열로 녹으려니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분의 약속에 따라 의가 거하는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기다리는도다

     

    벧후 3장 10~12절은 7년 환난기 끝에 있을 주님의 지상 재림과 아마겟돈(계16:16)에서의 심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13절에서 그분의 약속에 따라~ 라고 말씀하시며 영원한 상속유업(히 9:15)과 하나님의 본성(벧후 1:4)에 참여하게 하신다는 약속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즉, 12절과 13절 사이에 천년왕국 기간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 없이 곧바로 불신자들에 대한 최종 심판인 흰 왕좌 심판 이후에 하나님의 의가 거하는 최종적인 새 하늘과 새 땅 곧 영원세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은 점진적인 계시의 특성에 따라 요한계시록 21장에 최종적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았으니 이는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사라졌고 바다도 다시는 있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더라. ...또 하나님께서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씻어 주시리라. 다시는 사망이 없고 슬픔도 울부짖음도 없으며 또 아픔도 다시는 없으리니 이는 이전 것들이 지나갔기 때문이라, 하더라

     

    천년왕국(이사야의 표현대로 하면 새 하늘과 새 땅)과 천년왕국 이후에 있을 최종적인 새 하늘과 새 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천년왕국에서는 사람이 죽는 일이 있지만(사65:20) 처음 하늘들이 불이 붙어 해체되고(벧후3:12-13) 하나님께서 최종적으로 만들어 주실 새 하늘과 새 땅(벧후3:13, 계21:1)에는 ‘다시는 사망이 없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말씀 내용들을 종합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새 하늘과 새 땅은, 천년왕국이 끝나고 불신자들에 대한 최종심판인 흰 왕좌 심판이후에 창조됩니다(계20: 7~ 22: 5).

     

    참고: 주의 날(10), 하나님의 날(12), 그리스도의 날(살후2:2): 주 하나님이 위엄을 보이며 영광을 받으시는 기간으로 공중강림(휴거), 7년 환난기, 천년 왕국(심지어 새 하늘과 새 땅) 포함하는 기간을 통틀어 말합니다.

     

     

    새 하늘과 새 땅에 관하여 참고할 내용 링크를 공유해 드립니다.

     

    1. 이사야 65장 17절: 천년왕국인가? 새 하늘과 새 땅인가?

    https://keepbible.com/BQNA23/View/4NP?page=1

     

    2. 이사야서 맥잡기 27강

    https://www.youtube.com/watch?v=Emfj5o3OoGE

     

    3.주의 날 

    https://keepbible.com/Dictionary/View/2tw

     

    4. 주의 날, 하나님의 날

    https://www.youtube.com/watch?v=Aw2pw9f3JG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텔레그램으로 보내기
    • 밴드 보내기
    • 블로그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 보내기